건국대 정시 입학설명회와 1대1 상담 열어

 

건국대학교(총장 송희영)는 16일 서울 광진구 능동로 교내 새천년관 대공연장과 우곡국제회의장에서 ‘2016학년도 정시 ASK:U 입학전형설명회'와 입시상담을 실시했다.

이날 설명회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에 대한 실질적인 안내와 진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열렸으며 사전 신청을 한 수험생과 학부모 800여 명이 참가했다.

입시설명회에서는 2016학년도 정시전형 소개와 실기고사 준비방법 안내 등에 이어 입시상담관들과의 맞춤형 1대1 개별 상담이 이뤄졌다.

건국대 박찬규 입학처장은 "정시 입학전형설명회에서는 건국대의 입학 전형에 대한 설명에서부터 수험생 개개인의 맞춤형 상담에 이르기까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건국대 2016 정시모집 5가지 포인트

건국대학교는 2016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24일(목)~28일(월)까지 실시한다.

최초 전체 모집인원은 1,524명이지만 수시 모집 미등록 이월 인원이 추가될 경우 모집인원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입시에서 서울 주요 대학 가운데 정시에 선발하는 모집인원이 많은 편에 속한다. 그만큼 수험생 입장에서 보면 정시에 도전할 기회가 많다는 의미다.

건국대는 수험생들 사이에서 주목받으면서 최근 10년간 정시모집 입학생 성적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모집단위별 백분위 수능 성적 편차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올해 교육부의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건국대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나·다군 모두 수능 90%와 학생부 10%를 반영해 선발하며, 모집단위를 변경해 모든 모집단위에서 학과별로 선발한다. 수능 고득점 합격생들에게 학부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석박사 과정 등록금 전액 등도 지원하는 ‘KU글로벌리더 장학’을 운영하는 등 다양하고 파격적인 장학 혜택을 부여한다. 올해 건국대 정시모집의 5가지 포인트를 정리했다.

 

1. 교육 내실화 위해 학과단위 모집, 모집단위별 1개 군에서 선발

건국대는 2016학년도부터 ‘교육내실화-학생 진로지도 강화’를 위해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기존 15개 단과대학 73개 전공(학과)에서 63개 학과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기존 단과대학 모집단위(정치대학, 상경대학, 경영대학 등), 학부 모집단위(경영·경영정보학부, 기계공학부 등), 학과 모집단위(철학과, 사학과 등)를 혼용하던 것을 모두 학과단위로 통일해 선발하므로 이를 유의해 학과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정시전형에서는 수험생 편의를 위해 작년과 동일한 방법으로 ‘1개 모집단위는 1개 군에서만 선발’하며, 대형 모집단위인 경영학과의 경우 나군과 다군에서 분할 모집한다. 일부 모집단위의 경우 모집군을 변경했다. 다군에서 선발했던 예술디자인대학의 텍스타일디자인학과(24명)와 공예학과(30명)는 ‘리빙디자인학과’로 통합되어 나군으로 선발한다. 예술디자인대학의 영상학과와 영화학과가 ‘영화·애니메이션학과’로 통합되어 영상학과-인문계(10명) 모집을 폐지하고, 영화·애니메이션학과-애니메이션 전원(30명)을 실기전형으로 선발한다.

2. '줄기세포 재생생물학과' 신설 - 학과명칭 변경

또 학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물생명과학대학 동물생명공학과의 명칭과 교육과정을 ‘줄기세포 재생생물학과'로 개편해 국내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학부과정 줄기세포학과를 신설, 2016학년도 입시에서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 글로벌융합대학 국제학부는 학부이름을 바꿔 ‘글로벌비즈니스학부'로 확대해 입학정원을 34명으로 늘렸다. 교육과정과 교수진도 확충된다. 생명환경과학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는 ‘사회환경플랜트공학과'로, 공과대학 토목공학과는 ‘인프라시스템공학과'로 학과 이름이 바뀌었다.

3. 일반전형 모두 수능 90% + 학생부 10% 반영

2016학년도 정시전형에서는 고교 생활의 충실성을 반영하기 위해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가·나·다군 일반전형 모두 수능 90%와 학생부 10%를 합산해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학년별 반영비율 없이 반영교과별 상위 3과목만 반영하며 과목별 이수단위는 고려하지 않고 3학년 2학기 성적까지 반영된다. 석차등급을 반영지표로 삼으며 각 계열별 반영교과는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교과를 반영한다.

실기전형은 모집단위별 반영비율이 상이하다. 가군의 전체 모집단위는 수능 90%와 학생부 10%를 반영한다. 나군의 경우는 인문계, 자연계와 의상디자인학과(인문계)는 수능 90%와 학생부 10%를 반영하고,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의상디자인학과(예체능계), 리빙디자인학과는 학생부 10%, 수능 40%, 실기고사 50%를 반영하며, 현대미술학과는 학생부 10%, 수능 30%, 실기고사 60%, 체육교육과는 학생부 10%, 수능 60%, 실기고사 30%를 반영한다.

다군은 인문계, 자연계와 영화·애니메이션학과(연출·제작)는 수능 90%와 학생부 10%를 반영하고, 영화·애니메이션학과(애니메이션)는 학생부 10%, 수능 30%, 실기고사 60%, 음악교육과는 학생부 10%, 수능 45%, 실기고사 45%를 반영한다.

4. 계열별 수능 반영 비율 변경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이 계열별로 다르다는 점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인문계의 경우 국어B 30%, 수학A 25%, 영어 35%, 탐구 10%를 반영하며, 자연계는 국어A 20%, 수학B 30%, 영어 30%, 과학탐구 20%를 반영한다. 예체능계는 국어(A/B) 40%, 영어 40%, 수학과 탐구 중 반영점수가 높은 영역을 20% 반영한다. 박찬규 입학처장은 “인문계는 영어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유리하고 자연계의 경우 국어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아도 도전해 볼 수 있다”며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가산점 제도를 폐지하고 인문계 모집단위에 한하여 탐구영역 1개 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변경된 점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 점수와 학생부 등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모집단위를 선택하고 지원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5. 수능우수자 ‘학부 4년+석박사 전액등록금’ 파격 장학지원

건국대는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수능성적을 반영하는 정시모집 전형에서 수능 고득점 합격생들에게 학부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석박사 과정 등록금 전액 등도 지원하는 ‘KU글로벌리더 장학’을 운영하는 등 다양하고 파격적인 장학 혜택을 부여한다.

건국대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인문사회/예체능계열 수능 4개 영역 백분위 합 392점 이상(평균 98점)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과 4년간 학업장려비 2,400만원 지원뿐만 아니라 건국대 대학원 석박사과정 등록금 전액까지 지원하는 ‘KU 글로벌리더 장학 1급’을 운영한다. KU 글로벌리더 장학 1급학생에게는 이 외에도 4년간 기숙사 무료제공과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선발될 경우 교환학생 장학금으로 500만원을 지원한다. KU 글로벌리더 장학 1급 장학 기준은 자연과학/공학계열의 경우 수능 4개영역 백분위 합 386점 이상(평균 96.5점)이며 수의예과는 백분위 합 392점 이상(평균 98점)이다.

‘KU 글로벌리더 장학 2급’도 4년간 등록금 전액과 4년간 학업장려비 1,440만원을 지원한다. 1년간 기숙사 무료 제공과 교환학생 장학금 500만원도 받을 수 있다. KU글로벌리더 장학 2급의 선발기준은 인문사회/예체능계열 수능 4개 영역 백분위 합 384점 이상(평균 96점)이며, 자연과학/공학계열 백분위 합 374점 이상(평균 93.5점), 수의예과 백분위 합 388점 이상(평균 97점)이다.

정시모집에서는 글로벌리더장학 외에도 수능 백분위를 사용한 장학기준점수 최고득점자 학생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대학원 석박사과정 진학 시 등록금 전액, 학업장려비 2,400만원과 4년간 기숙사 무료 제공, 교환학생 장학금 500만 원 등을 지원하는 ‘정시 신입 특별장학 상허 1급'과 모집계열별 차순위 고득점자에 따라 장학혜택을 주는 상허 2~5급 등 정시 신입학장학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우수 신입생들에게 등록금 전액 장학금 지원이 이뤄지는 장학제도는 기존 ‘상허장학 1~5급, 우수 입학장학(정시 신입학장학)’과 ‘수시/정시 신입 특별장학’ 등으로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있다.

저작권자 ©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