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고교-대학 연계 7가지 프로그램으로 공교육정상화 기여

 

건국대학교(총장 송희영)는 고교-대학을 연계하고 공교육 활성화와 고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기 위해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전공체험 기회와 실질적인 입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일곱 가지 주요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 학생 1,020명 초청 ‘밀착형 전공체험 프로그램’

건국대는 고교생들에게 대학 진학 전 다양한 전공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밀착형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8개 전공 학과별로 실시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5월 21일~28일 동안 각 전공별 40명에서 최대 100명까지 전국 고교별로 학생을 추천받아 총 1,020명을 대학 캠퍼스로 초청해 이루어진다. 특히 올해 전공체험은 행정학과, 부동산학과, 경제학과, 건축학과, 인프라시스템공학과, 줄기세포재생생물학과, 인터넷·미디어공학과 등 새롭게 참여하는 학과가 대폭 확대되었다.

박찬규 건국대 입학처장은 “고등학생들을 초청해 관심분야에 대한 안목과 이해를 넓혀주고, 진로설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학과별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와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각 지역별로 찾아가는 입학사정관 ‘KU입학올인원(All-in-one)’

건국대는 입학사정관들이 지역을 방문해 대상별 맞춤형 전형정보를 제공하는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인 ‘KU입학올인원(All-in-one)’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건국대의 ‘KU입학올인원(All-in-one)’ 프로그램은 2017학년도 전형안내,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및 합격사례 공유, 논술특강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교사 대상의 트랙과 자기소개서와 면접준비 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학생-학부모 대상의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KU입학올인원(All-in-one)’ 프로그램은 5월 원주를 시작으로 7월까지 대전, 부산, 광주, 울산, 대구, 전주, 제주 등 각 지역을 방문하면서 진행되며, 입학처 홈페이지(http://enter.konkuk.ac.kr)에서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건국대전공체험_녹지환경계획학과

■ 교수님과 함께하는 ‘KUːLecture’

건국대 교수가 고교를 직접 방문해 관심 전공에 대한 실질적인 탐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전공안내, 기초강의를 진행하는 ‘교수님과 함께하는 KUːLecture’ 프로그램이 새롭게 도입됐다.

2016년에는 수도권 고교를 시범운영한 후, 2017년에 지역 및 대상을 확대 할 예정이다. 올해는 2016년 5월부터 2017년 1월까지 운영될 예정이고, 신청은 해당 전공에 50명이상의 학생이 참석 가능한 경우에 가능하다.

건국대는 고교생들이 교수님들의 기초강의를 직접 체험해 보면서 좀 더 쉽게 전공을 접해보고 관심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재학생들이 직접 멘토링하는 ‘KU전공알리미’

건국대는 고교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고 대학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으로 ‘KU전공알리미’ 제도를 운영한다.

건국대 재학생들로 구성된 KU전공알리미 ‘꿈(KKUM)’은 실제 해당 전공을 공부하고 있는 학과 재학생들과 입학사정관이 함께 고교를 방문해, 대학 전공(학과)을 소개하고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설정과 입시 등에 대해 멘토링을 한다.

수도권과 지방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KU전공알리미 프로그램은 건국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http://enter.konkuk.ac.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담당자의 확인을 통해 일정이 확정된다.

 

■ 대입정보 불균형 해소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시즌2’

건국대는 접근성이 취약한 도서·벽지 고교생들에게 전형정보를 전달하여 대입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소외된 도서·벽지 소재 고등학교를 찾아 입시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시즌2’도 진행한다.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된 신입생 다양화 프로젝트 방문단은 수시와 정시전형의 세부사항을 안내하고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과 모의면접을 진행하며 개별상담도 실시한다. 또, 건국대가 운영하는 전공체험 프로그램 등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상세히 안내하고 해당 프로그램 신청 때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 실질적인 진학 정보 제공 ‘2017학년도 수시 ASK:U(입학전형설명회)'

건국대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2017학년도 수시 입학전형에 대한 실질적인 안내와 진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4~7월 4개월간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건국대 교내에서 ‘2017학년도 수시 ASK:U(입학전형설명회)'를 운영한다.

올해 첫 설명회는 오는 4월 30일(토) 건국대 법학관 102호에서 열리며, 참가 신청은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매달 1일부터 선착순으로 받는다.

건국대 수시 입학전형설명회는 2017학년도 수시 입학전형 소개,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방법 안내 등이 진행된 뒤, KU자기추천전형과 KU논술우수자전형의 합격자들이 전형 준비방법을 안내하고 질의응답을 받는다. 이후 입학사정관들과의 1:1 개별 상담이 이어질 예정이다.

 

■ 교사 50명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 위촉, 입시에 고교 의견 적극반영

건국대 입학전형센터는 대학의 고교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 전형설계에 있어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4월 29일 ‘2016년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회 위촉식과 1차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날 위촉식과 간담회에서는 2017학년도 주요 사항의 안내, 2016·2017학년도 논술 ,정시전형 결과, 2016·2017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2016년 고교-대학연계 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들의 조별 토론을 통한 간담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입학정책 교사자문위원회는 기존에 적극적으로 활동한 입학정책교사 자문위원 36명을 비롯해 지역안배와 고교유형 등을 고려하여 올해 14명의 고교교사가 신임 입학정책교사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저작권자 ©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