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네덜란드 취·창업 지원교류 강화 심포지엄 개최

 

건국대가 네덜란드 대학과의 연구 협업 및 취·창업 지원 교류 활성화를 위해 27일 오전 서울 광진구 능동로 경영관에서 ‘건국대학교 K-lab과 네덜란드교육진흥원 리빙랩 프로그램 교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네덜란드교육진흥원이 시행하는 리빙랩(Living Labs)프로젝트는 네덜란드 대학이 국내 사회적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한국 대학 및 정부 기관·기업과 협업해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산학연계 학술 프로그램이다. 네덜란드 고등 교육 기관에서는 이 제도를 일찍이 학제에 도입해 학생들의 실무경험을 늘려 취업률 상승 및 창업지원 강화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스마트 에이징(Smart ageing)’으로 컴퓨팅 기반 ICT를 활용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건강하고 지혜롭게 생활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건국대 유재원 교학부총장, 건국대 김동은 취·창업전략처장, 테오 호흐힘스트라(Theo Hooghiemstra) 네덜란드 교육 진흥원장, 아랸 쿠스라흐(Arjan Koeslag) 리빙랩 프로그램 매니저, 카롤린 스미츠(Carolien Smits) 빈데샤임 대학(Windesheim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교수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건국대는 오전에 열린 심포지엄에 이어 27일 오후에는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네덜란드 마르크 뤼터(Mark Rutte) 총리 초청 만찬에서 한국-네덜란드대학간 연구 협업 및 취·창업 지원 교류를 위한 ‘리빙랩 프로젝트-스마트 에이징(Smart Ageing)’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에는 빈데샤임(Windesheim), 한제(Hanze), 폰티스(Fontys), 유트레흐트(HKU) 등 4개 대학과 네덜란드 교육진흥원, 건국대 KU융합과학기술원(PRIME선도학과),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건국대 국제처, 건국대 취창업전략처, 서울창조경제 혁신센터 등이 참가한다.

건국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장기적으로 청년들의 고용률을 높여 노동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뿐 아니라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미래의 핵심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건국대 학생들은 네덜란드 각 대학에 소속된 창업 지원 센터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창업 아이템을 실행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개발 및 자금 출자 방법 등을 교육받게 된다. 또 우수자로 선정된 학생은 유럽시장 탐방을 목적으로 3개월간 네덜란드 대학에서 연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건국대 김동은 취창업전략처장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산업수요에 맞는 첨단의 교육과 인프라 지원을 통해 건국대 학생들의 취업 역량강화와 국제적인 안목을 갖춘 아이디어 기반 창업의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