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진행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참여하기 위해 건국대학교 We人傳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을 보게 됩니다.
화면을 내리다 보면 프로그램명 앞에 [혁신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이라는 키워드가 종종 보이는데요.

건국대학교 재학생들은 학교 생활 간 알게 모르게 다양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창업지원단 웹진 KRIVE를 운영하는 창업지원단 역시 교내 창의/창업/혁신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을 하고 있는데요.

과연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어떤 사업이고 창업지원단에서는 사업을 통해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창업비교과' 프로그램 목록 화면 (건국대학교 We人傳)

대학혁신지원사업이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교육부 주관 사업입니다.

이에 건국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사회적 가치 선도 대학을 비전으로 수립하고, '3C(특성화, 융합화, 공동체성) 강화를 통한 창의적 미래인재 We人 양성'을 사업목표로 설정하여 대학 혁신을 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3개년도 사업 계획으로 KONKUK INNOVATION 2021 for New Education을 수립하였습니다.

건국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기간인 2019~2021년, 총 3년간 아래와 같이 교육, 연구, 산학협력 부분 활성화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Education)
-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 혁신
-  학생 참여 수업 중심 교수역량 강화
-  공동체 중심 학습 역량 강화
-  교육지원체계 혁신 등

참여부서: 대학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교수학습센터 / We人교육센터, 학사팀, 학생상담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KU융합과학기술원, 상허교양대학 교양교육센터 / 교양연구평가센터 / 사회봉사센터, 정보운영팀

연구(Research)
-  학부생 연구역량 강화(RUS프로그램, 석사예약입학제, 4+1학석사연계과정)
-  대학원 연구 특성화(PRG프로그램)
-  TA 장학 프로그램

참여부서: 대학원 행정실, 장학복지팀, KU융합과학기술원

산학협력(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  맞춤형 진로 및 취업지원체계 구축
-  현장 기반 실무능력 강화 산학협력 체계 구축
-  창업 혁신공간 KU START-UP Zone 조성
-  실전 창업지원체계 INNO-K 구축 등

참여부서: 취창업전략처 현장실습지원센터 / 진로교육센터, 창업지원단 창업교육센터, KU Smart Factory


건국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요 프로그램은,

1) 교육 혁신분야
 ▶ 자기설계학기제 '드림학기제'
   -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전공 교육과정으로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
   -  2017~2019년 드림학기에 학생 283명, 교수 140명 참여. 드림학기로 완성한 프로젝트는 총 156건이며
    인문학, 공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프로젝트 결과물 도출

   -  2017~2019년 우수 프로젝트로 수상한 학생은 99명이며, 이중 몇몇 학생은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기도 함

[건국대] 2020학년도 2학기 자기설계학기제 '드림학기제' 모집! 

 학과 주도형 사업
   -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학과 자체 전공 유관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
   -  외부 특강, 멘토링, 공모전 등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다채로운
   -  외부 특강, 멘토링, 공모전 등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다채로운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 참여 중심 교육 실현

   -  2019년 기준 총 29개 학과, 총 3,751명의 학생 참여, 외부 대회 수상 7팀, 특허 출원 3건, 자격증 취득 26건 등 다양한 성과 도출

학과 주도형 비교과 프로그램 (건국대학교 혁신사업단)

2) 연구 혁신분야
 ▶ RUS(Research for Undergraduate Students) 학부 연구인턴 프로그램
   -  연구에 관심이 있거나 대학원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부생들에게 진로 결정 전 연구실 문화를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연구 참여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  선발된 학생은 대학원생 멘토, 담당교수와 함께 활동기간 동안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소정의 장학금을 지원
   -  2019년 학부생 216명 수료, 대학원생 202명 수료, 논문 및 학회 포스터 77건 발표 등의 성과 도출

'전공과목 수업과 실험실 생활은 달라요' RUS프로그램 참가자 복성재 학생(시스템생명공학과 4학년) (건국대학교 홍보실)

3) 산학협력 혁신분야
 ▶ CSP 진로탐색
   - 학생들에게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설계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CSP 진로탐색' 교과목 개설
   - 대학생활에 대한 이해부터 진로에 대한 목표 설정, 로드맵 설계 등을 진행함으로써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담당 교수님과의 면담을 진행함으로써 목표에 대한 구체적 계획 설계

   - 총 3,285명의 학생 참여, 92.1%의 높은 수료율 달성 (2019년 기준)
   - CSP 진로탐색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의 경우 대학생활과 진로에 동기부여가 되어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학사경고율 감소에도 기여

CSP 진로탐색 (건국대학교 진로교육센터)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창업 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매년 교과, 비교과, 인프라 영역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 교과 영역 주요 사업은 '전공 기반 창업 교육과정 개편'과 'KU 스타트업 엘리트 인증제 도입’을 들 수 있습니다.
비교과 영역은 PRIME사업을 통해 시작된 창업 동아리 육성 지원사업을 포함해 창업 특강, 창업 캠프를 비롯한 재학생 대상 창업 프로그램을 연간 20여 종 운영하고 있습니다.

KU 스타트업 로드맵에 따른 단계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업 흥미가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창업 비교과 프로그램 활동사진

한편 재학생들을 위한 창업 공간을 조성하여 기자재를 마련하고 입주팀 모집·선발 등 공간 운영을 담당하는 것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입니다.

KU START-UP Zone

이를 통해 우리 대학 학생 창업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창업 유망주들에게 자신의 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와 동시에, 창업교육 → 창업 유망 기술·아디이어 발굴 → 초기 창업 지원 → 투자 및 회수 → 재투자가 이루어지는 대학 내 창업지원 모델을 확립함으로써 창업 부문에서 산학협력 기반을 마련해 궁극적으로는 대학 혁신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창업지원단 프로그램은,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에 접어들며 창의, 창업, 혁신으로 운영 목적과 대상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스타트업 내비게이션 : 창업에 막연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스타트업 인프라 탐방, 메이커스 교육 진행

2) 스타트업 스테이션 : 창업과 연관성 높은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분야 유망 창업 기술·직무 교육 진행

3) 창업 동아리 KIUM(키움) : 창업 아이템·기술 분야별 4개 트랙으로 구분하여 지원

4) 스타트업 데스티네이션 : KU 스타트업 엘리트 4단계 인증 학생을 대상으로 사업화 부문 패키지 지원5) KU 스타트업 CEO 포럼 : 본교 출신 학생 창업 기업가들로 구성된 정기 교류회

[혁신사업] 스타트업 내비게이션
[혁신사업] 창업 동아리 KIUM(키움)

특히 2학기 말에는 비대면 해커톤과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됨에 따라 여러분들에게 일상이던 캠퍼스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과거의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캠퍼스 라이프는 무엇이 있을지, 캠퍼스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학생 여러분들로부터 시작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공지는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홈페이지 또는 건국대학교 We人傳을 통해 이루어지니 관심 있는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만이 가지고 있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업 프로그램의 차별점은, '전공 기반 창업교육시스템'입니다.
창업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얻은 경험들이 전공에 대한 흥미와 몰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전반에 걸쳐 고민하는 요소입니다.
우리대학에는 전공과 연결된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인정받는 '자기설계학기제(드림학기제)'가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업 동아리 KIUM(키움)은 선발 단계부터 창업 아이템이 드림학기제 프로젝트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합니다. 실제로 지난 3년간의 학생 창업 분야를 살펴보면 반려동물, VR, 스마트팜, 농식품, 드론, 화장품, 유전병 진단 키트 등 창업 아이템의 전공 연관도가 높은 편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업 프로그램 참여가 전공에 대한 흥미와 몰입으로 이어지고 충실히 대학생활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창업의 성공으로 귀결되는 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건국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업 프로그램의 차별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로 건국대학교의 학생 창업 성과는,
전국 대학 가운데서도 우수한 수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난해 학생 창업자 수는 30명으로 전국 대학 7위를 기록했으며 창업 동아리 수는 78개로 서울 소재 대학 가운데 2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한편 PRIME사업을 통해 2017년 구축한 메이커 스페이스 'KU 스마트 팩토리'를 시작으로 'KU 스타트업 존', '크리에이티브 센터' 등 대학혁신지원사업 예산을 통해 학생 창업 공간을 매년 신규 조성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창업 유망주들에게 자신의 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나가고 있는 것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한 가시적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창업을 꿈꾸는 건국대학교 학생 여러분에게
(창업지원단 최혜민 매니저) : 창업교육 담당자로서 언제나 느끼는 것은 건국대학교 학생들은 그야말로 무엇이든 될 수 있는 귀한 인재들이라는 사실입니다.
건국대학교 학생들만큼 '꿈(KUM)을 꾼다'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대학생들도 없을 것입니다.창업교육은 창업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협업능력 등 인생 전반에 걸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므로 꿈을 꾸는 귀한 인재인 여러분들에게 걸맞은 교육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끊임없이 꿈을 꾸는 것은 창업의 근간을 이룹니다.
꿈을 꾸고 있는 학생, 꿈을 꾸고 싶은 학생 여러분들은 언제든지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창업지원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작권자 © KU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